본문 바로가기
정보

윈도우 11 프린터 오류 0x00000709, 이제 속 시원히 해결하세요! 🖨️💻

by 459jjsfjeaf 2025. 9. 29.
윈도우 11 프린터 오류 0x00000709, 이제 속 시원히 해결하세요! 🖨️💻
배너2 당겨주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윈도우 11 프린터 오류 0x00000709, 이제 속 시원히 해결하세요! 🖨️💻

 

목차

  1. 오류 코드 0x00000709는 왜 발생할까요?
  2. 해결 방법 1: 가장 간단한 방법, 기본 프린터 설정 변경
  3. 해결 방법 2: 복잡하지만 확실한 방법, 레지스트리 편집
  4. 해결 방법 3: 서비스 재시작 및 드라이버 재설치
  5. 해결 방법 4: 사용자 계정 제어(UAC) 설정 조정

오류 코드 0x00000709는 왜 발생할까요?

윈도우 11에서 프린터를 사용하려는데 '프린터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오류 0x00000709' 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정말 답답하시죠? 이 오류는 주로 윈도우가 기본 프린터를 올바르게 인식하지 못하거나, 레지스트리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나타납니다. 특히, 여러 사용자가 공유하는 컴퓨터에서 프린터를 변경하거나, 네트워크 프린터 설정이 꼬였을 때 자주 발생합니다. 이 오류는 윈도우 10에서도 발생하지만, 윈도우 11에서는 사용자 계정 제어(UAC) 설정이나 권한 문제로 인해 더욱 빈번하게 보고되고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이 짜증 나는 오류를 해결할 수 있는 몇 가지 효과적인 방법을 자세하게 안내해 드릴 테니, 차근차근 따라 해보세요. 여러분의 인쇄 작업을 방해했던 장애물이 곧 사라질 겁니다! 이 오류는 특히 여러 프린터를 사용하거나, 프린터를 자주 바꾸는 환경에서 빈번하게 나타나는데, 윈도우가 특정 프린터를 기본값으로 설정하는 데 필요한 권한을 얻지 못하거나, 이전 프린터 설정이 잔존하여 충돌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결 방법 1: 가장 간단한 방법, 기본 프린터 설정 변경

이 방법은 가장 쉽고 빠르게 시도할 수 있는 해결책입니다. 윈도우 11의 프린터 설정에서 'Windows에서 내 기본 프린터를 관리하도록 허용' 옵션을 끄고 수동으로 기본 프린터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1. 시작 메뉴를 클릭하고 설정 아이콘(톱니바퀴 모양)을 누릅니다. 또는 Windows 키 + I를 눌러 바로 설정 창을 엽니다.
  2. 설정 창 왼쪽 메뉴에서 Bluetooth & 장치를 선택합니다.
  3. 오른쪽 메뉴에서 프린터 및 스캐너를 클릭합니다.
  4. 'Windows에서 내 기본 프린터를 관리하도록 허용' 옵션을 찾아서 끄기로 설정합니다. 이 옵션은 윈도우가 마지막으로 사용한 프린터를 자동으로 기본값으로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이 때때로 오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수동 설정으로 전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이제 오류가 발생했던 프린터를 목록에서 찾아 클릭한 후, 기본값으로 설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6. 프린터를 기본값으로 설정할 수 없다는 오류가 다시 나타나면, 윈도우를 다시 시작한 후 위 과정을 반복해 보세요. 종종 재부팅이 권한 문제를 해결해 주기도 합니다. 이 방법은 대부분의 사용자가 간단히 시도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초기 단계입니다. 만약 이 방법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다음 방법으로 넘어가세요.

해결 방법 2: 복잡하지만 확실한 방법, 레지스트리 편집

이 방법은 조금 더 복잡하지만, 레지스트리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오류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강력한 방법입니다. 레지스트리 편집은 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반드시 백업 후에 진행하세요!

  1. Windows 키 + R을 눌러 실행 창을 엽니다.
  2. regedit을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3. 왼쪽 탐색 트리에서 다음 경로를 찾아 이동합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Windows
  4. Windows 폴더를 선택하면 오른쪽 창에 여러 값들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Device라는 항목을 찾습니다. Device는 현재 기본 프린터 정보를 저장하는 레지스트리 값입니다.
  5. Device 항목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삭제를 선택합니다.
  6. UserSelectedDefault라는 항목이 있다면 이 항목도 삭제합니다. 이 항목은 사용자가 수동으로 기본 프린터를 설정했음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7. 이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고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8. 컴퓨터가 다시 켜지면 설정 > Bluetooth & 장치 > 프린터 및 스캐너로 이동하여 원하는 프린터를 기본값으로 설정해 보세요. 레지스트리에서 충돌을 일으키던 정보가 사라졌기 때문에 이제 정상적으로 기본 프린터가 설정될 것입니다. 이 과정은 시스템의 핵심적인 설정을 건드리는 만큼 신중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레지스트리를 잘못 편집하면 다른 시스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경로를 정확히 확인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해결 방법 3: 서비스 재시작 및 드라이버 재설치

때로는 프린터 스풀러 서비스의 일시적인 오류가 문제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서비스를 재시작하거나 프린터 드라이버를 완전히 재설치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 재시작:
    • Windows 키 + R을 누르고 services.msc를 입력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 서비스 창에서 Print Spooler를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 다시 시작을 선택하여 서비스를 재시작합니다.
    • 서비스가 다시 시작되면 프린터를 다시 연결하거나 설정을 변경해 보세요.
  2. 드라이버 재설치:
    • 설정 > Bluetooth & 장치 > 프린터 및 스캐너로 이동합니다.
    • 오류가 발생한 프린터를 선택하고 장치 제거를 클릭하여 완전히 삭제합니다.
    • 프린터 제조사 웹사이트에서 윈도우 11에 맞는 최신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 드라이버 설치 후, 프린터를 컴퓨터에 다시 연결하고 기본 프린터로 설정해 보세요. 드라이버가 손상되었거나 호환되지 않는 버전일 경우 이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해결 방법 4: 사용자 계정 제어(UAC) 설정 조정

윈도우 11의 사용자 계정 제어(UAC)는 보안을 강화하지만, 특정 프로그램이나 설정 변경에 필요한 권한을 막는 경우도 있습니다. UAC 설정을 임시로 낮춰보는 것도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1. 시작 메뉴를 클릭하고 UAC를 검색한 후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변경을 선택합니다.
  2. 슬라이더 바를 '알림을 표시하지 않음'으로 가장 아래로 내린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3.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4. 이후 설정 > Bluetooth & 장치 > 프린터 및 스캐너로 이동하여 기본 프린터를 설정합니다.
  5. 문제가 해결되면, 보안을 위해 UAC 설정을 다시 원래대로 복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방법은 임시방편으로 사용하고, 문제가 해결된 후에는 반드시 원래의 보안 설정으로 되돌려 놓아야 합니다. 이 방법은 권한 문제로 인해 프린터 설정이 거부되는 경우에 특히 유용합니다. 모든 방법이 실패했을 때 마지막으로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